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커뮤니티

CS Center

tel. 041.674.0215

am 9:00 ~ pm 6:00

토,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41.674.0215~6
master@company.com

자유게시판

스튜디오 뭉게 기초 화성학 (3) 메이저 스케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HELLO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25-02-04 19:34

본문

*** 메이저사이트 본 자료는 뭉게 스튜디오의 지적자산입니다. 불법 공유를 금합니다.
미디 기반으로 설명하는, 미디 작곡을 위한 기초 화성학 가이드입니다. (에이블톤과 함께 하면 더욱 좋습니다.)
작성자의 경험과 실제 작업을 토대로 접근하며 기존의 화성학 교육과는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저번 포스팅까지는 스케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봤습니다. 이제부터는 좀 더 실전적인 화성학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거 같네요. 조금은 지루해질 수 있는 내용이지만 여러분들의 음악 퀄리티 메이저사이트 향상을 기대하며 임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04. 메이져 스케일과 코드 만들기
CMAJ(메이저) 스케일이라는 말은 C(도) 음을 스케일의 중심이자 음계의 첫째로 설정한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C(도) 음을 우리는 으뜸음이라고 부릅니다.



음계의 으뜸음인 C(도)를 첫번째로 설정하고 1도라고 부릅니다. (8도 = 한 옥타브 위의 1도입니다.) 다른 메이저 스케일의 음계를 찾고 싶다면 1도부터 7도 사이 온음과 반음의 패턴을 기억하면 도움이 됩니다. (반음과 온음에 대한 메이저사이트 이야기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가장 대중적인 악기중 하나인 피아노는 앞으로 공부할 이론들에 기초가 되어줍니다. 피아노의 흰건반 C(도)부터 한 옥타브 위인 C(도)까지의 거리가 우리가 기억해야 할 패턴입니다.

2 2 1 2 2 2 1 을 외우도록 하세요. 여기서 2는 온음, 1은 반음의 거리를 이동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화살표는 C - C# - D로 이동하므로 2칸이 움직인 온음입니다.
마찬가지로 D - E로 메이저사이트 이동할 때 또한 2칸을 움직인 온음입니다.
두 번째 화살표인 E - F로의 이동은 1칸만 움직이므로 반음입니다.
이렇게 C음을 기준으로 온음과 반음의 이동거리를 계산한 것이 2212221입니다.

만약 D(레)를 으뜸음으로 하는 메이저 스케일 즉, DMaj 스케일의 구성음들을 알고 싶다면 D를 기준으로 2 2 1 2 2 2 1을 적용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면 이해가 빠르므로 꼭 해보길 권장합니다.)

스케일은 앞으로 우리가 메이저사이트 만드는 코드와 멜로디, 베이스 음들의 구성음이 되어줍니다. 흔히들 말하는 불협화음이 아닌 어울리고 자연스러운 음정, 그것이 바로 스케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이해를 위한 추가 팁
스케일은 음악의 뼈대가 되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으뜸음을 직접 정해보고 스케일을 찾아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 했지만 그래도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은 이 아래의 팁을 통해 스케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체험해 메이저사이트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본인이 즐겨 듣고 좋아하는 노래를 구글에 검색해 줍니다. (유명한 외국 노래를 추천합니다.)
검색을 할 때는 곡 제목에 Key 혹은 BPM이라는 단어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제가 검색한 키워드는 Wiz Khalifa, Charlie Puth - See You Again이라는 노래입니다.

Wiz Khalifa See you again Key 혹은 BPM으로 검색해 주세요.다양한 검색결과가 있지만 저는 Tune Beat 사이트로 들어가서 확인해 주었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메이저사이트 들어간 Tunebeat 사이트 입니다.)


방금 공부한 메이저 스케일의 곡이군요. BPM 또한 나와있습니다.

Bb Major 이므로 Bb으로 해당하는 스케일의 구성음을 먼저 찾아줍니다.


빨간색 별표가 으뜸음인 Bb입니다. 이 음을 1도(으뜸음)로 잡고 우리가 공부한 2 2 1 2 2 2 1을 적용해 구성음을 찾아줍니다.

Bb(1) - C(2) - D(3) - D#(4) - F(5) - G(6) - A(7) - Bb(8)

한 옥타브 위까지 사이클이 돌았다면 메이저사이트 나머지는 반복입니다.

이제 노래를 틀어놓고 위의 음들로 멜로디를 만들어보는 연습을 해봅시다. 연주가 능숙지 않아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들이 맞아 들어가는 것을 우린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스케일입니다.

리믹스나 편곡에 있어 가장 첫 번째로 캐치해야 할 것이 BPM과 스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메이저 스케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메이져 스케일로 만들 수 있는 3화음 코드부터 차근차근 진행해 메이저사이트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